미국 전기차 판매 순위를 보면 현대자동차는 테슬라에이어 2위를 차지할 정도로 판매가 잘 되고있습니다. 전기차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던 현대차, 기아차에 강화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 Inflation Reduction Act) 개정 법안에 따라 더이상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 되었습니다.
미국 재무부는 17일(현지시간) Ira 세부 규정 강화에 따라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전기차 16종, 하이브리드차 6종 등 22종의 대상 차종을 발표했습니다. 기존에는 최종적으로 북미 내에서만 조립하면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었지만 올해에는 배터리 부품 및 광물 수급 요건을 충족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만큼 대상 차종이 대폭 줄었습니다.
최종 결정된 법안에 따르면 세액 공제 혜택을 받으려면 배터리 전체 부품 중 북미에서 제조된 부품을 최소 절반 이상 사용해야 하며, 핵심 광물을 미국 또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에서 40% 이상 공급해야 한다고 합니다.
재무부는 ‘북미에서 조립된 전기차’ 조건을 만족하더라도 북미에서 제조·조립한 배터리 부품을 50% 이상 사용해야 3750달러, 미국 및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국가에서 추출·가공한 핵심광물의 40% 이상을 사용해야 3750달러를 지급하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결정에 따라 미국 브랜드를 제외한 기존 한국의 현대차, 일본의 닛산, 독일의 아우디·BMW·폭스바겐 등 해외 업체 차량이 모두 제외되었고 테슬라와 제너럴모터스(GM), 포드, 스텔란티스 등 미국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만 남게되었습니다.
앨라배마 공장에서 조립되는 제네시스 GV70는 북미 생산 조건은 만족하지만,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한다는 이유로 이번 지원 명단에서 빠졌으며 폭스바겐·닛산의 경우 북미 지역에 공장을 두고 있으나 배터리·부품 요건을 맞추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브랜드 중에선 리비안이 이 보조금 지급 대상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포드 F-150라이트닝, 캐딜락 리릭, 테슬라 모델3·모델Y시리즈 등은 7500달러 최대 세액공제를 받게 되며, 포드 머스탱 마하-E, 지프 그랜드 체로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4xe 등도 절반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게됩니다. 이로서 현대자동차와 미국 전기차의 가격차이가 약 1천만원 정도 차이가 나면서 사실상 판매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피할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소비자 입장에서는 훨씬 더 좁은 선택지에 직면하게 되었으며, 미국 브랜드 이외 제품에는 가격 부담이 가중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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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된 Ira 법안이 발표되면서 현대자동차의 주가는 주춤했는데요. 기존 높은 가격 경쟁력으로 저마진을 고수하면서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온 현대자동차의 매출 및 시장점유율이 미국 브랜드 전기차의 보조금(세액 공제) 혜택에 따라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 그룹은 대응 전략을 고심하고 있으며 2025년 완공 예정인 조지아 전기차 전용공장 건립에 속도를 내는 게 우선이며, 이번 개정 법안에 적용되지 않는 리스차량과 같은 상업용 자동차 시장을 집중 공략할 방침입니다. 현대차가 SK온과 합작한 현지 배터리 공장은 2026년부터 양산이 시작됩니다.
일각에서는 독일3사 및 일본의 전기차도 보조금 대상에서 배제됨에 따라 오히려 한국 기업에게는 이득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을 합니다. 특히, 전기차에 핵심으로 꼽히는 배터리의 소재, 부품, 장비 회사가 유독 강한 한국이기에 실제 강화된 Ira에 맞춰 현대자동차의 신속한 대응과 적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장기적으로는 타 경쟁사 대비 경쟁우위에 설 수 있어 주가의 긍정적인 흐름을 낙관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합니다.
*해당 글은 한국경제, 이코노미스트 등 주요 언론사의 기사를 각색하였으며, 특정 회사에 대한 개인의 의견으로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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