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현대자동차 그룹 현대모비스의 신기술 e-코너 시스템 (feat. 평행주차는 크랩 주행으로!)

by 아침운동 2023. 4. 23.
반응형

현대모비스가 올해 초 CES 2023에서 선보인 아이오닉5 기반 e-코너 시스템의 핵심 기술인 인휠시스템을 독자 개발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게처럼 옆으로 움직이는 현대모비스의 미래 모빌리티 핵심기술 ‘e-코너 시스템’이 장착된 실증차량이 일반도로에서 주행에 성공했습니다.

https://tv.naver.com/embed/35234106

 

네이버TV

 

tv.naver.com

 

현대모비스는 e-코너 시스템을 장착한 아이오닉5 실차가 현대모비스 서산주행시험장과 인근 도로를 달리며 다양한 주행모드를 시연하는 영상을 23일 공개했다.

 

e-코너 시스템은 구동부에 해당하는 인휠을 중심으로 전자식 조향, 제동, 현가 기술이 융합된 통합 솔루션입니다. 차량 각 바퀴를 모터가 직접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크랩 주행부터 제자리 회전까지! 현대모비스가 공개한 차세대 자동차 바퀴 기술 'e-코너 시스템' - YouTube

 

인휠 시스템은 전 세계에서 양산 사례가 없는 신기술로 현대모비스는 현재 아이오닉5 기반으로 개발 차량을 구성해 현대차와 신뢰성 검증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퀴에 구동 모터를 달아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이 시스템은 크게 4가지 움직임으로 구현됩니다.

 

1. 제로턴(Zero Turn): 제자리에서 회전가능한 움직임

네 바퀴를 각기 다른 각도로 전개해 마치 피겨스케이팅의 스핀 동작처럼 제 자리에서 회전하는 ‘제로턴’은 후진으로 막다른 길을 돌아 나가야 하는 상황에서 전진 주행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제로턴,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2. 크랩주행(Crab Driving): 게처럼 옆으로 평행하게 이동하는 움직임 

바퀴를 90도로 접은 채 게처럼 옆으로 움직이는 ‘크랩 주행'은 비좁은 주차 여건에서 복잡한 핸들 조작 없이도 누구나 평행주차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크랩주행,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크랩주행을 활용한 평행주차, 현대자동차그룹 & 현대모비스 & 조선일보

3. 사선주행(Diagonal Driving): 대각선으로 이동하는 움직임

45도 각도로 비스듬하게 달려  부드럽게 앞차를 추월할 수 있는 ‘사선 주행’은 운전자의 안전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선주행,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4. 중심축 회전(Pivot Turn): 중심축을 지정하여 원하는 각도로 움직임

 운전자가 지정한 차량 내외부 임의의 위치를 중심축 삼아 원하는 각도만큼 차량을 자유롭게 회전시키는 ‘피봇턴’ 의 경우 좁은 주차 공간에서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자유자재로 움직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피봇턴,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인휠은 전동화 차량에 적용되는 시스템으로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0년부터 인휠 기술 개발에 나섰으며, 현재 실제 차량을 대상으로 e-코너 시스템 개발을 진행 중이며 향후 5년 안에 개발을 완료하여 상용화를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오흥섭 현대모비스 전동화BU장(전무)은 "인휠 시스템의 실제 양산이 가능하도록 올해 말까지 내구 신뢰성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라며 "미래 모빌리티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기술 완성도를 높여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코너모듈, 현대모비스 블로그


인휠 시스템의 주요 특징은 ▲동력 효율 및 전비 향상 ▲항속 거리 증대 ▲주행 성능 개선 ▲ 특수 모션 구현 등이다.

구동력을 바퀴에 전달해 주는 부품이 필요 없어 구동 효율을 극대화해 전비를 높이고 구동시스템 공간을 배터리 용량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hyundai.co.kr/story/CONT0000000000012134

 

바퀴 달린 모든 모빌리티의 미래를 위해, 현대모비스의 e-코너 모듈

미래에는 다양한 목적 기반 모빌리티가 등장해 ‘공간의 이동’을 실현할 전망입니다. 그런데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이 필요합니다. 현대모비스가 준비한 미래의 자동차 바퀴, ‘e-코너 모

www.hyundai.co.kr

실제로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사륜 인휠 시스템은 전후좌우 효율적인 토크 분배를 통해 선회 성능 향상과 함께 약 20% 이상의 전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천재승 현대모비스 FTLC 담당(상무)는 “미래 모빌리티 수요에 선제 대응할 수 있도록 e-코너 시스템의 기술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다”면서 “자율주행 및 PBV(목적기반차량)에 적용 가능한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을 다각도로 확보해 ‘모빌리티 플랫폼 프로바이더’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한층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e-코너 시스템 구성, 현대모비스 블로그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e-코너 시스템은 전동화, 자율주행과 연동한 승객 및 물류 운송모빌리티 구현의 핵심 요소로 꼽힙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신기술을 적용한 자율주행 차량이 전 세계 최초로 상용화되어 출시된다면, 현재 전기차의 시장점유율을 공격적으로 넓혀가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의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은 조선일보, 연합인포맥스, 현대모비스 블로그,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세계일보 등 기업 및 언론사의 인터뷰를 재 구성하여 작성하였으며 개인적인 견해를 덧붙인 글입니다.

2023.04.20 - [분류 전체보기] - 강화된 미국 Ira 에 따른 글로벌 전기차 보조금 배제가 현대자동차 주가에 미치는 영향

 

강화된 미국 Ira 에 따른 글로벌 전기차 보조금 배제가 현대자동차 주가에 미치는 영향

미국 전기차 판매 순위를 보면 현대자동차는 테슬라에이어 2위를 차지할 정도로 판매가 잘 되고있습니다. 전기차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던 현대차, 기아차에 강화된 미국 인플레이션

lifetimechance.co.kr

 

2023.04.23 - [분류 전체보기] - 2차전지 소부장 기술 육성방안 및 전고체 배터리 투자 전망 (feat. 2차전지 관련주 및 주가 전망의 핵심요인)

 

2차전지 소부장 기술 육성방안 및 전고체 배터리 투자 전망 (feat. 2차전지 관련주 및 주가 전망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0일 열린 제16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이차전지 산업경쟁력 강화 국가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국내 배터리 3사인 LG에너지솔루션·SK온·삼성SDI는 국내에 마더팩토리

lifetimechance.co.kr

 

2023.04.11 - [분류 전체보기] - 주요 차량, 전장제품 강화에 나선 삼성전자 (feat. 페라리, BMW)

 

주요 차량, 전장제품 강화에 나선 삼성전자 (feat. 페라리, BMW)

4월 11일 삼성디스플레이가 세계적인 수퍼카 브랜드 페라리의 차세대 모델에 최첨단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공급한다고 소식을 전했습니다. 최근 4조1000억원대 OLED 투자 계획을 밝힌 가운

lifetimechance.co.kr

2023.04.03 - [분류 전체보기] - 미국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세부 법안 및 K배터리 영향

 

미국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세부 법안 및 K배터리 영향

목차 IRA (Inflation Reduction Act) 정의 IRA 법안 개요 IRA 법안의 목적 및 주요 내용 IRA 법안이 미치는 영향 전기차 세액공제 요건 충족 - 최종 조립 조건 - 배터리 광물 조건 - 배터리 부품 조건 글로벌

lifetimechance.co.kr

 

2023.04.10 - [분류 전체보기] - 테슬라 사이버트럭 출시 및 테슬라 주가에 미치는 영향

 

테슬라 사이버트럭 출시 및 테슬라 주가에 미치는 영향

2019년도 처음으로 발표한 테슬라의 사이버 트럭은 가히 혁신적이었습니다. 2021년도 원래 생산 일정이 연기되어 2023년 올해 처음으로 생산되어 고객에게 인도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난 4월 1일

lifetimechance.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