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삼성바이오로직스, 반년만에 2조 수주 쾌거... 글로벌 CMO 1위!

아침운동 2023. 7. 11. 22:53
반응형

국내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올 들어 7월까지 2조원이 넘는 위탁생산(CMO) 계약을 따냈습니다. 글로벌 빅파마와 연이은 역대급 계약을 체결한 덕분입니다. 현재까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확보한 글로벌 빅파마는 상위 20곳 중 13곳에 이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10일 노바티스와 5111억원 규모의 CMO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매출액 대비 17.03%에 달합니다. 계약 기간은 2028년 12월31일까지입니다. 노바티스는 지난해 기준 전 세계 매출 상위 5위 제약사입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올해 누적 수주금액은 2조3387억원이 되었습니다. 이는 창사 이래 최대 규모 누적 수주액입니다. 앞선 누적 수주액 최고 기록은 2020년 기록한 1조9374억원입니다.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시장이 지속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삼성바이오로직스도 업계 최고 수준의 생산역량을 갖추면서 이 같은 흐름에 올라탄 모습입니다.

 

고객사 면에서도 올해 연간 목표로 내걸었던 글로벌 톱20 제약사의 고객사 확보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2018년만 해도 상위 20위 글로벌 제약사 중 단 3곳만 고객사였던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최근 추가된 1개 사(계약 상대 비공개)까지 더해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일라이릴리, 미국 머크(MSD), 로슈,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 등 총 13곳을 고객사로 확보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공격적인 투자, 발빠른 증설... 스피드가 핵심]

바이오를 반도체에 버금가는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의지에 따라 공격적인 투자를 지속했습니다. 이 회장의 확고한 의지가 성공 비결 중 하나입니다. 이 회장은 지난 5월 북미 판매 직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출발점은 중요하지 않다. 과감하고 끈기 있는 도전이 성패를 가른다”며 “반도체 성공 DNA를 바이오 신화로 이어가자”고 강조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바이오의약품은 살아있는 세포를 다루는 만큼 먼지뿐만 아니라 세균, 바이러스까지 철저히 관리해야 해 공장을 짓는 것이 다른 산업보다 어렵다”며 “보통 공장 한 곳을 짓는 데 4년 이상 걸리지만 삼성은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2년으로 단축해 세계를 놀라게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갖춘 넉넉한 생산능력은 글로벌 제약사들이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생산을 믿고 맡기는 비결이 됐습니다. 연간 생산능력은 현재 60만4000L로 세계 1위입니다. 2025년 4월 송도 5공장이 완성되면 생산능력은 78만4000L로 늘어납니다. 2위인 독일 베링거인겔하임(49만L)을 압도하게 됩니다.

 

 

[글로벌 넘버원 품질 경쟁력]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기술이전 전문팀을 구성해 기술이전 기간도 업계 평균(6개월)의 절반 수준(3개월)으로 단축했습니다.

기술이전 기간이란 고객사가 생산에 필요한 비법을 전수하는 데 드는 기간을 말합니다.

 

 

배치 성공률도 품질경쟁력의 핵심입니다. 배치란 바이오의약품 1회분을 생산하는 단위를 말합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배치 성공률은 98%로 업계 평균(90~95%)을 뛰어넘습니다. 100배치 중 불량이 2배치에 불과하다는 의미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꽃길만 걸은 것은 아닙니다. 문재인 정부 시절 경영권 승계 및 분식회계 논란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등 본업과는 무관한 이슈로 오랜 기간 사업 리스크를 떠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회장의 선제적 투자는 시간이 갈수록 빛을 발했습니다. 2021년 취임한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도 지난해 업계 최초 매출 3조원 시대를 열며 ‘제2의 도약기’를 여는 데 기여했다는 분석입니다.

 

미·중 무역갈등으로 중국 경쟁사의 수주가 줄어든 것도 일부 반사이익으로 작용했습니다. 앞으로 관건은 미래 먹거리에 대한 경쟁력 확보 여부입니다.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승인, 삼성바이오로직스에도 기회]

최근 미국에서 알츠하이머 치료 신약 ‘레켐비’가 정식으로 품목허가 승인을 받은 가운데, 향후 커질 치매 치료 신약 시장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수주 기회가 많아질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 회사가 여러 차례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 치료제 등 혁신 신약을 생산하겠다고 밝혀왔기 때문입니다.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빨라지는 만큼 의약품 시장에서도 관련 치료제가 두각을 나타낼 것이라는 판단에서 입니다.

 

'연수주 첫 2조 돌파' 삼성바이오로직스, 반년만에 이뤄 - 아시아경제 (asiae.co.kr)

 

'연수주 첫 2조 돌파' 삼성바이오로직스, 반년만에 이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조원이 넘는 연간 누적 수주에 성공했다. 창립 이래 처음으로 연 수주 2조원을 달성했고, 아직 올해가 반년여밖에 지나지 않은 만큼 지속적...

www.asiae.co.kr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지난해 미국에서 열린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바이오USA)에서 “유럽 등에서 뇌전증과 알츠하이머병 신약이 나온다면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수주 기회가 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레켐비는 이번에 정식으로 승인된 만큼 상업 생산을 앞두고 있습니다. 에자이와 바이오젠은 일본과 중국, 캐나다, 영국 등에도 레켐비를 승인 신청한 상황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에자이와 바이오젠이 레켐비를 상업 생산한다면 해당 물량을 생산할 수 있는 CMO 업체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며 “그동안 레켐비의 임상 물질을 생산해 온 업체와 관련한 CMO 기업이 수주를 맡을 공산이 크다”고 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실제 레켐비를 위탁생산(CMO)할지도 관심이 쏠립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레켐비의 개발사 중 한 곳인 바이오젠과 10여 년 동안 협력해 왔습니다.

 

 

이 회사가 바이오젠과 합작으로 설립한 기업이 삼성바이오에피스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바이오젠 지분을 모두 사들이며 합작 관계가 마무리됐으나,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레켐비의 생산 물량을 수주할 것이란 기대는 여전합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좋은 트랙 레코드를 보유한 데다, 생산 능력은 현재 60만4000만ℓ로 세계 1위”라며 “29개 기업과 44개 제품에 대한 계약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업계 관계자는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다품종 바이오시밀러 제품은 글로벌 기업이 생산을 맡기엔 효율이 높지 않아 위탁을 결정한다”며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런 다품종 바이오시밀러 생산과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를 비롯한 신약 출시로 또 다른 수주가 기대된다”고 했습니다.

 

 

*이 글은 한국경제, 매일경제, 아시아경제, 이코노미스트, 파이낸셜뉴스 기사를 재 편집한 글입니다.

 

2023.07.09 - [분류 전체보기] - 일라이릴리, '주1회 주사로 24kg 뺀다' 비만약, 당뇨치료제로 바이오 업계 1위 굳히기

 

일라이릴리, '주1회 주사로 24kg 뺀다' 비만약, 당뇨치료제로 바이오 업계 1위 굳히기

비만 치료제 시장이 ‘쑥쑥’ 커지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생활 습관 변화로 전 세계 비만 인구가 급증한 데다, 비만에 대한 인식도 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 비만은

lifetimechance.co.kr

2023.07.04 - [분류 전체보기] - 전국 곳곳에 '배터리 소재 특구' & IRA 세액 공제 혜택으로 북미로 달려가는 배터리 소재 기업들

 

전국 곳곳에 '배터리 소재 특구' & IRA 세액 공제 혜택으로 북미로 달려가는 배터리 소재 기업들

국내 배터리 소재 기업들이 잇따라 해외가 아닌 국내에서 공장 건설에 나섰습니다. 배터리 핵심 소재인 양극재와 전구체에 이어 이들의 원료인 니켈 리튬 등의 가공 공장까지 투자가 몰리고 있

lifetimechance.co.kr

2023.06.29 - [분류 전체보기] - 삼성전자, TSMC에 선전포고... 글로벌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의 왕좌는 누구의 것?

 

삼성전자, TSMC에 선전포고... 글로벌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의 왕좌는 누구의 것?

삼성전자는 2025년 2나노미터(㎚·1㎚는 10억분의 1m) 공정에서 모바일 칩을 양산하고 2026년 고성능 컴퓨팅, 2027년 자동차용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2나노로 AI 시장 주도” TSMC에

lifetimechance.co.kr

2023.06.28 - [분류 전체보기] - 6월 28일부터 공식적으로 '만 나이' 적용, 무엇이 달라지는가? (feat. 만나이 계산기)

 

6월 28일부터 공식적으로 '만 나이' 적용, 무엇이 달라지는가? (feat. 만나이 계산기)

우리나라는 6월28일부터 공식적으로 '만 나이'를 통일하는 '만 나이 통일법(개정 행정기본법, 민법)'이 시행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3가지 다른나이를 각 상황에 맞춰 적용하고 있었는데

lifetimechance.co.kr

2023.06.20 - [분류 전체보기] - 도요타의 반격, 꿈의 배터리 ..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준비!

 

도요타의 반격, 꿈의 배터리 ..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준비!

'전기차 지각생'으로 불리던 일본 도요타가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배터리 카드를 들고 반격에 나섰습니다. 13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도요타는 오는 2027년 전고체배터리를 탑재한

lifetimechance.co.kr

2023.06.11 - [분류 전체보기] - 엘니뇨의 원인과 영향, 슈퍼엘니뇨 전망, 엘니뇨 관련주

 

엘니뇨의 원인과 영향, 슈퍼엘니뇨 전망, 엘니뇨 관련주

엘니뇨란? 올해 ‘슈퍼 엘니뇨’가 닥쳐와 전세계에 온갖 기상이변이 빈발할 것이라는 우려가 각계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엘니뇨는 태평양 동쪽 즉, 남아메리카 페루와 에콰도르 서쪽 바다 해

lifetimechance.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