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에서 가장 주목받는 주식 중 하나인 테슬라(TSLA -0.52%)는 끊임없는 혁신과 충성스러운 고객 기반 덕분에 자동차 산업에서 시장 선두에 서 있습니다. 게다가 테슬라가 자동차 산업 내에서 가지고 있는 영향력은 과소평가될 수 없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전기 자동차 시장은 Rivian Automotive, Polestar, Lucid Group 등 다양한 신규 참가자들로 가득차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 증가에 따라 테슬라는 지난 1년 동안 시장 위치를 유지하고 증가한 경쟁과 인플레이션과 같은 거시경제적 도전으로부터 싸우기 위해 공격적인 가격 인하를 시도했습니다. 이 전략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분명히 테슬라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자동차 소유는 일반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지만, 전기 자동차는 완전히 다른 영역에 존재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전기 자동차의 하드웨어나 배터리 부품을 교체하는 것은 기름 교환이나 정비사가 브레이크를 점검하는 것보다 더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기 자동차를 구매하는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는 소유 비용 전체입니다.
바론의 CNBC 인터뷰에 따르면 테슬라는 독일에서 25,000유로(약 27,250달러)의 차량을 개발 중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테슬라의 가장 저렴한 옵션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의 독특한 CEO인 일론 머스크는 여러 해 동안 낮은 가격의 차량에 대한 힌트를 드리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이러한 움직임은 매우 합리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첫째, 낮은 가격대의 옵션은 즉시 테슬라에게 더 많은 옵션과 상업적인 매력을 제공합니다. 낮은 가격은 테슬라 소유를 적어도 고려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잠재적 구매자 베이스를 확대함으로써 테슬라는 효과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게 됩니다. 다르게 말하면, 이 저렴함 때문에 몇몇 구매자들은 다른 어떤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보다도 먼저 테슬라를 고르게 될 것입니다.
게다가, 테슬라의 다른 차량에 비해 더 저렴한 옵션으로 명시적으로 마케팅된 새로운 모델을 만들면 (이론적으로) 가격 인하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하면 테슬라의 차량 당 평균 수익이 증가하게 되어 매출 성장 가속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회사의 차량 당 총 마진이 증가하게 되어 이미 거대한 현금 흐름을 더욱 강화시키고 다른 성장 영역에 투자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28,000달러 차량이 유럽에서 성공을 거둘 경우, 머스크가 저렴한 옵션을 전 세계적으로 가져올 때까지 시간문제일 것입니다.
테슬라의 새로운 모델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는 신중한 낙관주의로 접근해야 합니다. 론 바론은 생산이 2024년경에 시작될 것으로 암시했으며,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테슬라가 그 차를 2025년에 판매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테슬라가 제품 출시 기한을 놓치는 다수의 경험이 있기에 이 타임라인이 현실적인 것보다 과도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테슬라가 제품 출시에 지연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투자자들은 새 모델의 생산 및 출시에 대한 잠재적인 지연을 대비해야 합니다. 기대치를 관리하고 과도한 시간표에 의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낮은 가격대의 모델을 개발하는 소식은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이지만, 즉각적으로 수십억 달러의 수익 흐름이 될 것으로 기대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투자자들은 테슬라의 전반적인 잠재적인 촉진요인을 고려해야 하며, 새로운 자동차는 그 중 하나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합니다. 테슬라는 새로운 모델을 소개하는 것 외에도 기술 혁신, 시장 수요 및 규제 개발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요약하면, 투자자들은 테슬라의 새로운 모델 소식을 장기적인 시각으로 다가가야 하며, 회사의 성공은 다양한 요인에 달려 있으며, 시간표가 초기 예측과 항상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투자를 다양화하고 테슬라의 사업과 전기 자동차 산업의 전반적인 맥락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8V 전압으로 마침내 출시되는 사이버트럭으로 테슬라는 또 한번 시장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2030년까지 대부분 국가에서 내연기관 차량의 제한이 있을 예정으로 전기차의 성장률은 떨어질지라도 그 보급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자동차 제조사에서 전기차 생산에 수익을 내는 회사는 테슬라가 독보적입니다. 낮은 가격대의 제품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제품의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해 시장의 니즈를 맞춰나가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매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신차의 느낌을 줄 수 있는 정책으로 오토 파일럿에 더욱 집중하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마치 애플이 iOS를 업데이트하여 기능을 바꿔나가는 것을 자동차에 접목하고 있는거죠.
*이 기사는 야후파이낸스의 뉴스 기사를 재 편집한 글입니다.
2023.11.16 - [분류 전체보기] - 구광모 회장의 ‘LG 우승 턱’ 드디어 쏜다…“TV 29%, 화장품 71% 할인”
2023.09.16 - [분류 전체보기] - 애플, 엔비디아, 테슬라.... 팔고 싶어도 참아야 하는 이유 (feat. 하워드 막스)
2023.09.06 - [분류 전체보기] - 삼성전자 반도체, 美보조금 신청 완료 "기다려라 TSMC"
2023.08.31 - [분류 전체보기] - 구글, 수백개의 생성AI로 클라우드 플랫폼 도전장! (feat. 구글AI와 손잡은 엔비디아)
2023.08.27 - [분류 전체보기] - 구광모의 LG그룹... 미래 사업 글로벌 TOP 수준의 육성 의지!
2023.08.27 - [분류 전체보기] - AI 반도체 1등 엔비디아... 종합 AI 솔루션 기업으로 진화! (feat. 삼성전자 주가 전망)
2023.08.21 - [분류 전체보기] -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는 AI 수요의 지속 성장을 확인할 수 있는 주요 테스트가 될 것!
2023.08.16 - [분류 전체보기] - 칩 메이커, 엔비디아 주가의 목표 상향 이유 3가지
2023.08.07 - [분류 전체보기] - 테슬라 x 펩시 협업을 통해 지속 가능한 운송을 가속화 하다 (feat. 테슬라 세미 트럭)
2023.08.06 - [분류 전체보기] - 반포 래미안 원베일리 국평(34평) 입주권 46억원에 팔려... 입주 앞두고 반포 대장 아파트로 등극!
2023.07.25 - [분류 전체보기] - 테슬라의 '사이버트럭' 과연 언제/어떻게 출시될까? (feat. 최근 도로에서 목격된 주행 테스트 사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