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초염
손가락의 구부림을 반복함으로써 힘줄과 힘줄에 스트레스가 걸려 염증을 일으킵니다. 증상으로 구부러진 손가락을 늘리려고 하면 걸려, 바삭바삭한 소리와 함께 늘어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악화되면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통증이 있어 손가락의 굽힘 늘림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손의 평평한 손가락의 뿌리 부분을 누르면 통증이 있고, 딱딱한 것이 닿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방법]
초기 스프링 손가락으로 통증이 강한 경우는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 2주일 정도 고정을 실시합니다.
또한 침술과 수술 요법을 실시합니다. 이러한 시술로 상태가 호전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만, 효과가 보이지 않는 경우는 전문의를 통해 건초의 절개 수술을 시행합니다.
찌르기
농구나 배구 등 구기 스포츠등으로, 볼이 손가락에 세게 부딪혔을때, 손가락의 관절의 인대나 힘줄에 통증을 느끼는 증상의 총칭입니다.
관절에 의해 특유의 병태가 있어, 제1 관절의 신근건을 단열한 경우 등은 조기에 고정이 필요하게 됩니다.
단순한 찌르기라고 생각해도 박리 골절을 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방법]
초음파 진단 장치로 찌르는 손가락의 손상 정도나 상태를 확인해, 환부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서 2~4주간 정도 깁스나 붕대, 테이핑등으로 고정을 합니다. 힘줄이 찢어지면 2개월간 고정합니다.
두 경우 모두 전기 치료와 마사지 등을 실시하여 환부의 회복을 도모합니다.
스포츠를 실시하는 경우에는 테이핑을 하고, 단계적으로 운동 부하를 걸어 조기 상태의 호전을 목표로 합니다.
헤바덴 결절
손가락의 제 1 관절의 뒷면에 2 개의 주먹 같은 변형이나 통증을 일으킵니다. 변형이 진행되고 있을 때는 통증이 강하고 변형이 침착하면 통증이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손가락의 잦은 사용과 유전적 요인이 관련되어 있다고 느낍니다.
[치료 방법]
관절의 변형을 개선하는 것은 어렵지만, 뜸으로 통증의 제어와 완화가 가능합니다. 뜸은 모구사를 직접 태우는 직접 뜸을 실시합니다.
관절 류마티스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의 이상에 의해 관절에 염증이 일어나 통증이나 붓기 등의 증상이 나오는 질환입니다.
초기 증상으로서, 제2 관절에 아침의 경직이나 통증을 느낍니다. 일반적으로는 전문의의 진찰에 의해 검사를 받아 진단이 됩니다.
[치료 방법]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진단되어도 초기 단계라면 뜸에서 증상의 개선이 보일 수 있습니다.
동양의학에서는 차가움이나 습기 등이 관련되어 있다고 하고 있어 생활 환경이나 식사의 개선도 유효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손가락 골절
운동시에 굴러 손가락 배상 골절이나, 볼을 잡을 때에 손가락을 비틀어 버려서 일어나는 박리 골절 등, 염좌라고 생각하고 있어도 골절을 하고 있는 것이 많습니다.
[치료 방법]
초음파에서 확인하고, 골절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는 환자와 상담을 하고 전문의에 의한 엑스레이 진찰을 진행합니다. 치료가 가능한 골절의 경우에는 깁스 고정이나 시네 고정 등으로 2~4주 정도 고정합니다.
그 사이에도 환부의 혈류를 좋게 하기 위한 전기 치료나 마사지 등을 실시합니다. 고정을 제거한 후에는 원래 관절의 움직임을 할 수 있도록 수술요법을 실시합니다.
댓글